인스타그램 컨셉 브랜딩 중요성 및 콘텐츠 전략(첫 시작이 좋아야 금방 성장한다)

인스타그램 컨셉 중요성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로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먼저 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다양한 컨텐츠를 올립니다. 자신의 셀카부터 먹는 음식, 입는 옷, 놀러가는 장소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올립니다. 특히 외모가 빼어난 연예인일 수록 그들의 인스타그램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평소에 TV에서 멋있게 보이던 셀럽의 솔직한 일상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고 흥미를 느껴서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사진을 하나씩 올려볼 겁니다. 사진에 해시태그를 몇 개 걸었다면 자신이 올리는 컨텐츠에 좋아요가 하나 둘 달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묘하게 기분이 좋아져서 팔로워 수를 확인하지만 좋아요 가 늘어나는 것과 비교하면 팔로워가 늘어나는 속도는 비교적 더딜겁니다. 

물론 사진 몇 개 올린 걸로 팔로워를 몇 백명 금방 확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체로 남자든 여자든 미모가 출중합니다. 그리고 미모가 빼어나도 팔로워 수는 비교적 적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데 있어서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과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이 동시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은 외적 요소들로 많이 결정됩니다. 운영자의 외모, 몸매, 일상 속 아름다움 등이 이를 결정하지요. 자신의 외모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은 외모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을 설정하는 것은 셀프 브랜딩을 하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매력적인 부분과 강점을 최대한 끌어내서 인스타그램 컨텐츠로 승화하는 것입니다. 인스타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초반에 인스타그램 계정 브랜딩을 잘 하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금방 팔로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가다 맞팔 작업을 할 필요도 없이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팔로우를 합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의 일상과 생각, 감정 등을 인스타그램으로 녹여내는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브랜딩 전략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나 자신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것을 정리해본다

인스타그램 브랜딩의 핵심은 컨텐츠의 통일성입니다. 음식, 패션, 미술, 음악 등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할 때 먼저 자신이 열광하는 수준으로 좋아하는 것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해당 주제로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흥미를 가져야 꾸준히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것 중 매일 컨텐츠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찾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것들을 좋아합니다. 음식도 좋고, 음악도 좋고, 영화도 좋고 이런 식이지요. 하지만 그 중에 하나를 정해서 꾸준히 사진이나 영상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저는 되도록 매일 컨텐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컨텐츠 빈도가 팔로워 수를 늘리는 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컨텐츠를 자주 생산해내야 많은 사람들에게 컨텐츠가 보여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영화를 일주일에 한편 정도 보는데 매일 패션을 꼼꼼히 신경써서 입는 편이라면 차라리 패션 쪽으로 브랜딩을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과 친해지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엄청 부지런하게 매일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헬스장은 커녕 평소에 운동도 안 하고 체중 관리에 관심 없는 사람에게 흥미와 호감을 가질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물론 다른 매력이 있다면 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를 매일 하는 사람은 자신처럼 헬스와 근력 운동, 근육 키우기 등에 열중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먼저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친해지고 싶은 유형의 사람이 바로 자신이 브랜딩을 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끌리기 때문입니다.

 

4.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면서 팔로워를 최대한 늘리고 싶다는 갈망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지 성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득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스타그램을 브랜딩해야 효율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다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1~3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업 및 자영업자로부터 어떤 협찬을 받고 싶은지

- 식음료 (외식, 배달음식, 음료, 커피, 주류 등)

- 패션(옷, 모자, 가방, 구두, 운동화 등)

- 이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화장품,기초스킨케어제품, 주름개선기구,문신, 시술, 성형수술 등)

- 건강 관련 제품(헬스용품,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식단 등)

- 문화 여가 관련 분야(서적, 공연, 전시, 축제 등)

 

 

  • 어떤 분야로 공동구매 판매를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로 창업을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은지

 

  • 연예, 방송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지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새로 시작하는 A씨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 전략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는 직장 위치 때문에 혼자 자취를 한지 3년 정도 된 남성입니다. 초반에는 주로 외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다가 은근히 돈이 많이 나간다는 걸 깨닫고 요리를 시도합니다. 처음에는 요리가 서투르니 계란 후라이, 참치 비빔밥 정도가 요리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A씨는 요리에 재미를 붙여서 인터넷 레시피를 참고해서 다양한 요리들을 시도해봅니다. 자신이 만든 요리의 맛과 모양새가 점점 나아지는 걸 보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A씨는 주변 친구들이 다 인스타그램을 하기 때문에 자신도 인스타그램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A씨라면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을까요?

A씨의 카테고리는 당연히 요리 분야로 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많고 실력도 상승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매일 요리를 하기 때문에 1일 1컨텐츠도 가능한 분야입니다. A씨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물어보았습니다. A씨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업로드로 자신감을 얻어서 요리 유튜버로 성공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A씨에게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를 물어봤습니다. A씨는 요리 외에도 클래식 음악을 좋아해서 클래식 음악을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저는 A씨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브랜딩을 자취 요리와 클래식 음악의 조합으로 제안합니다.

이미 요리 유튜버는 너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요리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도 너무 많지요. '요리'라는 컨텐츠를 다루면서도 차별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차피 A씨가 장기적으로 요리 유튜버도 되고 싶은 상황이니 인스타그램 모든 컨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요리 과정을 모두 촬영해서 핵심 요약만 정리한 30초 영상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편집할 필요 없이 영상을 짧게 잘라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영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씨가 만든 요리 영상과 함께 클래식 음악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바로 해당 요리를 먹으면서 함께 들으면 좋을만한 음악 제목을요. 요즘은 멜론이나 벅스, 유튜브 등에 클래식 제목을 검색하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취인들이 집에서 혼자 요리를 만들고 먹을 때 적막하면 허한 기분이 듭니다. 이럴 때 A씨가 제시하는 클래식 음악은 흡사 음식을 고급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듯한 기분을 제공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A씨는 클래식 음악 쪽에 해박한 지식이 있어서 향후 100 컨텐츠에 계속 클래식 음악 추천을 할 수 있는 상태이구요.

 

A씨의 사례를 보니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에 대해 감이 잡히나요? 여러분도 A씨처럼 여러분만의 흥미와 재능, 지식과 기술이 있습니다. 그걸 살려 인스타그램에 녹여내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 브랜딩 중요성 및 콘텐츠 전략(첫 시작이 좋아야 금방 성장한다)

인스타그램 컨셉 중요성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로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먼저 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다양한 컨텐츠를 올립니다. 자신의 셀카부터 먹는 음식, 입는 옷, 놀러가는 장소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올립니다. 특히 외모가 빼어난 연예인일 수록 그들의 인스타그램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평소에 TV에서 멋있게 보이던 셀럽의 솔직한 일상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고 흥미를 느껴서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사진을 하나씩 올려볼 겁니다. 사진에 해시태그를 몇 개 걸었다면 자신이 올리는 컨텐츠에 좋아요가 하나 둘 달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묘하게 기분이 좋아져서 팔로워 수를 확인하지만 좋아요 가 늘어나는 것과 비교하면 팔로워가 늘어나는 속도는 비교적 더딜겁니다. 

물론 사진 몇 개 올린 걸로 팔로워를 몇 백명 금방 확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체로 남자든 여자든 미모가 출중합니다. 그리고 미모가 빼어나도 팔로워 수는 비교적 적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데 있어서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과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이 동시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은 외적 요소들로 많이 결정됩니다. 운영자의 외모, 몸매, 일상 속 아름다움 등이 이를 결정하지요. 자신의 외모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은 외모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을 설정하는 것은 셀프 브랜딩을 하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매력적인 부분과 강점을 최대한 끌어내서 인스타그램 컨텐츠로 승화하는 것입니다. 인스타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초반에 인스타그램 계정 브랜딩을 잘 하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금방 팔로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가다 맞팔 작업을 할 필요도 없이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팔로우를 합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의 일상과 생각, 감정 등을 인스타그램으로 녹여내는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브랜딩 전략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나 자신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것을 정리해본다

인스타그램 브랜딩의 핵심은 컨텐츠의 통일성입니다. 음식, 패션, 미술, 음악 등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할 때 먼저 자신이 열광하는 수준으로 좋아하는 것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해당 주제로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흥미를 가져야 꾸준히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것 중 매일 컨텐츠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찾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것들을 좋아합니다. 음식도 좋고, 음악도 좋고, 영화도 좋고 이런 식이지요. 하지만 그 중에 하나를 정해서 꾸준히 사진이나 영상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저는 되도록 매일 컨텐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컨텐츠 빈도가 팔로워 수를 늘리는 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컨텐츠를 자주 생산해내야 많은 사람들에게 컨텐츠가 보여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영화를 일주일에 한편 정도 보는데 매일 패션을 꼼꼼히 신경써서 입는 편이라면 차라리 패션 쪽으로 브랜딩을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과 친해지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엄청 부지런하게 매일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헬스장은 커녕 평소에 운동도 안 하고 체중 관리에 관심 없는 사람에게 흥미와 호감을 가질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물론 다른 매력이 있다면 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를 매일 하는 사람은 자신처럼 헬스와 근력 운동, 근육 키우기 등에 열중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먼저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친해지고 싶은 유형의 사람이 바로 자신이 브랜딩을 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끌리기 때문입니다.

 

4.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면서 팔로워를 최대한 늘리고 싶다는 갈망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지 성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득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스타그램을 브랜딩해야 효율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다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1~3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업 및 자영업자로부터 어떤 협찬을 받고 싶은지

- 식음료 (외식, 배달음식, 음료, 커피, 주류 등)

- 패션(옷, 모자, 가방, 구두, 운동화 등)

- 이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화장품,기초스킨케어제품, 주름개선기구,문신, 시술, 성형수술 등)

- 건강 관련 제품(헬스용품,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식단 등)

- 문화 여가 관련 분야(서적, 공연, 전시, 축제 등)

 

 

  • 어떤 분야로 공동구매 판매를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로 창업을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은지

 

  • 연예, 방송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지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새로 시작하는 A씨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 전략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는 직장 위치 때문에 혼자 자취를 한지 3년 정도 된 남성입니다. 초반에는 주로 외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다가 은근히 돈이 많이 나간다는 걸 깨닫고 요리를 시도합니다. 처음에는 요리가 서투르니 계란 후라이, 참치 비빔밥 정도가 요리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A씨는 요리에 재미를 붙여서 인터넷 레시피를 참고해서 다양한 요리들을 시도해봅니다. 자신이 만든 요리의 맛과 모양새가 점점 나아지는 걸 보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A씨는 주변 친구들이 다 인스타그램을 하기 때문에 자신도 인스타그램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A씨라면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을까요?

A씨의 카테고리는 당연히 요리 분야로 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많고 실력도 상승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매일 요리를 하기 때문에 1일 1컨텐츠도 가능한 분야입니다. A씨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물어보았습니다. A씨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업로드로 자신감을 얻어서 요리 유튜버로 성공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A씨에게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를 물어봤습니다. A씨는 요리 외에도 클래식 음악을 좋아해서 클래식 음악을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저는 A씨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브랜딩을 자취 요리와 클래식 음악의 조합으로 제안합니다.

이미 요리 유튜버는 너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요리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도 너무 많지요. '요리'라는 컨텐츠를 다루면서도 차별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차피 A씨가 장기적으로 요리 유튜버도 되고 싶은 상황이니 인스타그램 모든 컨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요리 과정을 모두 촬영해서 핵심 요약만 정리한 30초 영상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편집할 필요 없이 영상을 짧게 잘라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영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씨가 만든 요리 영상과 함께 클래식 음악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바로 해당 요리를 먹으면서 함께 들으면 좋을만한 음악 제목을요. 요즘은 멜론이나 벅스, 유튜브 등에 클래식 제목을 검색하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취인들이 집에서 혼자 요리를 만들고 먹을 때 적막하면 허한 기분이 듭니다. 이럴 때 A씨가 제시하는 클래식 음악은 흡사 음식을 고급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듯한 기분을 제공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A씨는 클래식 음악 쪽에 해박한 지식이 있어서 향후 100 컨텐츠에 계속 클래식 음악 추천을 할 수 있는 상태이구요.

 

A씨의 사례를 보니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에 대해 감이 잡히나요? 여러분도 A씨처럼 여러분만의 흥미와 재능, 지식과 기술이 있습니다. 그걸 살려 인스타그램에 녹여내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 브랜딩 중요성 및 콘텐츠 전략(첫 시작이 좋아야 금방 성장한다)

인스타그램 컨셉 중요성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로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먼저 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다양한 컨텐츠를 올립니다. 자신의 셀카부터 먹는 음식, 입는 옷, 놀러가는 장소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올립니다. 특히 외모가 빼어난 연예인일 수록 그들의 인스타그램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평소에 TV에서 멋있게 보이던 셀럽의 솔직한 일상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고 흥미를 느껴서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사진을 하나씩 올려볼 겁니다. 사진에 해시태그를 몇 개 걸었다면 자신이 올리는 컨텐츠에 좋아요가 하나 둘 달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묘하게 기분이 좋아져서 팔로워 수를 확인하지만 좋아요 가 늘어나는 것과 비교하면 팔로워가 늘어나는 속도는 비교적 더딜겁니다. 

물론 사진 몇 개 올린 걸로 팔로워를 몇 백명 금방 확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체로 남자든 여자든 미모가 출중합니다. 그리고 미모가 빼어나도 팔로워 수는 비교적 적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데 있어서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과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이 동시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은 외적 요소들로 많이 결정됩니다. 운영자의 외모, 몸매, 일상 속 아름다움 등이 이를 결정하지요. 자신의 외모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은 외모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을 설정하는 것은 셀프 브랜딩을 하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매력적인 부분과 강점을 최대한 끌어내서 인스타그램 컨텐츠로 승화하는 것입니다. 인스타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초반에 인스타그램 계정 브랜딩을 잘 하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금방 팔로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가다 맞팔 작업을 할 필요도 없이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팔로우를 합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의 일상과 생각, 감정 등을 인스타그램으로 녹여내는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브랜딩 전략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나 자신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것을 정리해본다

인스타그램 브랜딩의 핵심은 컨텐츠의 통일성입니다. 음식, 패션, 미술, 음악 등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할 때 먼저 자신이 열광하는 수준으로 좋아하는 것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해당 주제로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흥미를 가져야 꾸준히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것 중 매일 컨텐츠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찾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것들을 좋아합니다. 음식도 좋고, 음악도 좋고, 영화도 좋고 이런 식이지요. 하지만 그 중에 하나를 정해서 꾸준히 사진이나 영상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저는 되도록 매일 컨텐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컨텐츠 빈도가 팔로워 수를 늘리는 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컨텐츠를 자주 생산해내야 많은 사람들에게 컨텐츠가 보여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영화를 일주일에 한편 정도 보는데 매일 패션을 꼼꼼히 신경써서 입는 편이라면 차라리 패션 쪽으로 브랜딩을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과 친해지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엄청 부지런하게 매일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헬스장은 커녕 평소에 운동도 안 하고 체중 관리에 관심 없는 사람에게 흥미와 호감을 가질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물론 다른 매력이 있다면 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를 매일 하는 사람은 자신처럼 헬스와 근력 운동, 근육 키우기 등에 열중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먼저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친해지고 싶은 유형의 사람이 바로 자신이 브랜딩을 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끌리기 때문입니다.

 

4.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면서 팔로워를 최대한 늘리고 싶다는 갈망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지 성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득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스타그램을 브랜딩해야 효율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다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1~3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업 및 자영업자로부터 어떤 협찬을 받고 싶은지

- 식음료 (외식, 배달음식, 음료, 커피, 주류 등)

- 패션(옷, 모자, 가방, 구두, 운동화 등)

- 이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화장품,기초스킨케어제품, 주름개선기구,문신, 시술, 성형수술 등)

- 건강 관련 제품(헬스용품,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식단 등)

- 문화 여가 관련 분야(서적, 공연, 전시, 축제 등)

 

 

  • 어떤 분야로 공동구매 판매를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로 창업을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은지

 

  • 연예, 방송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지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새로 시작하는 A씨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 전략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는 직장 위치 때문에 혼자 자취를 한지 3년 정도 된 남성입니다. 초반에는 주로 외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다가 은근히 돈이 많이 나간다는 걸 깨닫고 요리를 시도합니다. 처음에는 요리가 서투르니 계란 후라이, 참치 비빔밥 정도가 요리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A씨는 요리에 재미를 붙여서 인터넷 레시피를 참고해서 다양한 요리들을 시도해봅니다. 자신이 만든 요리의 맛과 모양새가 점점 나아지는 걸 보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A씨는 주변 친구들이 다 인스타그램을 하기 때문에 자신도 인스타그램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A씨라면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을까요?

A씨의 카테고리는 당연히 요리 분야로 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많고 실력도 상승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매일 요리를 하기 때문에 1일 1컨텐츠도 가능한 분야입니다. A씨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물어보았습니다. A씨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업로드로 자신감을 얻어서 요리 유튜버로 성공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A씨에게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를 물어봤습니다. A씨는 요리 외에도 클래식 음악을 좋아해서 클래식 음악을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저는 A씨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브랜딩을 자취 요리와 클래식 음악의 조합으로 제안합니다.

이미 요리 유튜버는 너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요리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도 너무 많지요. '요리'라는 컨텐츠를 다루면서도 차별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차피 A씨가 장기적으로 요리 유튜버도 되고 싶은 상황이니 인스타그램 모든 컨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요리 과정을 모두 촬영해서 핵심 요약만 정리한 30초 영상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편집할 필요 없이 영상을 짧게 잘라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영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씨가 만든 요리 영상과 함께 클래식 음악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바로 해당 요리를 먹으면서 함께 들으면 좋을만한 음악 제목을요. 요즘은 멜론이나 벅스, 유튜브 등에 클래식 제목을 검색하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취인들이 집에서 혼자 요리를 만들고 먹을 때 적막하면 허한 기분이 듭니다. 이럴 때 A씨가 제시하는 클래식 음악은 흡사 음식을 고급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듯한 기분을 제공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A씨는 클래식 음악 쪽에 해박한 지식이 있어서 향후 100 컨텐츠에 계속 클래식 음악 추천을 할 수 있는 상태이구요.

 

A씨의 사례를 보니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에 대해 감이 잡히나요? 여러분도 A씨처럼 여러분만의 흥미와 재능, 지식과 기술이 있습니다. 그걸 살려 인스타그램에 녹여내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 브랜딩 중요성 및 콘텐츠 전략(첫 시작이 좋아야 금방 성장한다)

인스타그램 컨셉 중요성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주로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먼저 봅니다. 그들은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다양한 컨텐츠를 올립니다. 자신의 셀카부터 먹는 음식, 입는 옷, 놀러가는 장소 등 다채로운 컨텐츠를 올립니다. 특히 외모가 빼어난 연예인일 수록 그들의 인스타그램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평소에 TV에서 멋있게 보이던 셀럽의 솔직한 일상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보고 흥미를 느껴서 자신의 인스타 계정에 사진을 하나씩 올려볼 겁니다. 사진에 해시태그를 몇 개 걸었다면 자신이 올리는 컨텐츠에 좋아요가 하나 둘 달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묘하게 기분이 좋아져서 팔로워 수를 확인하지만 좋아요 가 늘어나는 것과 비교하면 팔로워가 늘어나는 속도는 비교적 더딜겁니다. 

물론 사진 몇 개 올린 걸로 팔로워를 몇 백명 금방 확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체로 남자든 여자든 미모가 출중합니다. 그리고 미모가 빼어나도 팔로워 수는 비교적 적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리는 데 있어서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과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이 동시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자의 매력은 외적 요소들로 많이 결정됩니다. 운영자의 외모, 몸매, 일상 속 아름다움 등이 이를 결정하지요. 자신의 외모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컨셉은 외모와 별개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컨셉을 설정하는 것은 셀프 브랜딩을 하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내가 가진 매력적인 부분과 강점을 최대한 끌어내서 인스타그램 컨텐츠로 승화하는 것입니다. 인스타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뭘까요? 초반에 인스타그램 계정 브랜딩을 잘 하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금방 팔로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가다 맞팔 작업을 할 필요도 없이 내가 올리는 컨텐츠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팔로우를 합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의 일상과 생각, 감정 등을 인스타그램으로 녹여내는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브랜딩 전략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나 자신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것을 정리해본다

인스타그램 브랜딩의 핵심은 컨텐츠의 통일성입니다. 음식, 패션, 미술, 음악 등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된 컨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할 때 먼저 자신이 열광하는 수준으로 좋아하는 것을 정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해당 주제로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흥미를 가져야 꾸준히 활동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것 중 매일 컨텐츠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찾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것들을 좋아합니다. 음식도 좋고, 음악도 좋고, 영화도 좋고 이런 식이지요. 하지만 그 중에 하나를 정해서 꾸준히 사진이나 영상 컨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저는 되도록 매일 컨텐츠로 승화시킬 수 있는 주제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컨텐츠 빈도가 팔로워 수를 늘리는 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컨텐츠를 자주 생산해내야 많은 사람들에게 컨텐츠가 보여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영화를 일주일에 한편 정도 보는데 매일 패션을 꼼꼼히 신경써서 입는 편이라면 차라리 패션 쪽으로 브랜딩을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어떤 사람들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과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과 친해지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엄청 부지런하게 매일 헬스장에 가서 운동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헬스장은 커녕 평소에 운동도 안 하고 체중 관리에 관심 없는 사람에게 흥미와 호감을 가질 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물론 다른 매력이 있다면 호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헬스를 매일 하는 사람은 자신처럼 헬스와 근력 운동, 근육 키우기 등에 열중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먼저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친해지고 싶은 유형의 사람이 바로 자신이 브랜딩을 해야 하는 방향입니다. 사람은 근본적으로 자신과 유사한 사람에게 끌리기 때문입니다.

 

4.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 싶은지 생각해본다

여러분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면서 팔로워를 최대한 늘리고 싶다는 갈망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팔로워를 늘려서 어떤 이득을 얻고자 하는지 성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득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인스타그램을 브랜딩해야 효율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다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다음과 같이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1~3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업 및 자영업자로부터 어떤 협찬을 받고 싶은지

- 식음료 (외식, 배달음식, 음료, 커피, 주류 등)

- 패션(옷, 모자, 가방, 구두, 운동화 등)

- 이미용 관련 제품 및 서비스(화장품,기초스킨케어제품, 주름개선기구,문신, 시술, 성형수술 등)

- 건강 관련 제품(헬스용품,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 식단 등)

- 문화 여가 관련 분야(서적, 공연, 전시, 축제 등)

 

 

  • 어떤 분야로 공동구매 판매를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로 창업을 도전해보고 싶은지

 

  • 어떤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은지

 

  • 연예, 방송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지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인스타그램을 새로 시작하는 A씨의 사례를 들어 콘텐츠 전략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A씨는 직장 위치 때문에 혼자 자취를 한지 3년 정도 된 남성입니다. 초반에는 주로 외식으로 끼니를 해결하다가 은근히 돈이 많이 나간다는 걸 깨닫고 요리를 시도합니다. 처음에는 요리가 서투르니 계란 후라이, 참치 비빔밥 정도가 요리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A씨는 요리에 재미를 붙여서 인터넷 레시피를 참고해서 다양한 요리들을 시도해봅니다. 자신이 만든 요리의 맛과 모양새가 점점 나아지는 걸 보고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A씨는 주변 친구들이 다 인스타그램을 하기 때문에 자신도 인스타그램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A씨라면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좋을까요?

A씨의 카테고리는 당연히 요리 분야로 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관심과 흥미가 많고 실력도 상승하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매일 요리를 하기 때문에 1일 1컨텐츠도 가능한 분야입니다. A씨가 인스타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물어보았습니다. A씨는 인스타그램 컨텐츠 업로드로 자신감을 얻어서 요리 유튜버로 성공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A씨에게 어떤 사람과 친해지고 싶은지를 물어봤습니다. A씨는 요리 외에도 클래식 음악을 좋아해서 클래식 음악을 잘 알고 좋아하는 사람과 친해지고 싶다고 합니다.

 

저는 A씨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브랜딩을 자취 요리와 클래식 음악의 조합으로 제안합니다.

이미 요리 유튜버는 너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요리 컨텐츠를 올리는 사람도 너무 많지요. '요리'라는 컨텐츠를 다루면서도 차별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차피 A씨가 장기적으로 요리 유튜버도 되고 싶은 상황이니 인스타그램 모든 컨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하라고 조언합니다. 요리 과정을 모두 촬영해서 핵심 요약만 정리한 30초 영상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편집할 필요 없이 영상을 짧게 잘라 이어 붙이기만 하면 된다고 알려줍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영상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씨가 만든 요리 영상과 함께 클래식 음악 제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바로 해당 요리를 먹으면서 함께 들으면 좋을만한 음악 제목을요. 요즘은 멜론이나 벅스, 유튜브 등에 클래식 제목을 검색하면 들어볼 수 있습니다. 자취인들이 집에서 혼자 요리를 만들고 먹을 때 적막하면 허한 기분이 듭니다. 이럴 때 A씨가 제시하는 클래식 음악은 흡사 음식을 고급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듯한 기분을 제공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A씨는 클래식 음악 쪽에 해박한 지식이 있어서 향후 100 컨텐츠에 계속 클래식 음악 추천을 할 수 있는 상태이구요.

 

A씨의 사례를 보니 인스타그램 컨텐츠 전략에 대해 감이 잡히나요? 여러분도 A씨처럼 여러분만의 흥미와 재능, 지식과 기술이 있습니다. 그걸 살려 인스타그램에 녹여내는 것이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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