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 노하우(성과 측정 및 전략 실행하기)

안녕하세요 ~ 인스타그램 마케팅 노하우 알려드리는 설리번입니다 ! 이번에는 내가 인스타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성과를 측정하고 마케팅 전략에 반영하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실제로 제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 사례를 활용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제 글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 좋아요, 댓글, 인스타 @sullivan_peachful 팔로우 신청도 환영합니다 ^^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과 측정 '인사이트 보기' 버튼을 활용한다

 

자신의 인스타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신 분들은 이렇게 인사이트 보기 버튼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 게시글이 받은 좋아요, 댓글, DM, 저장 횟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도달 횟수와 프로필 방문 횟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올린 수육 만들기 영상에 대해 '인사이트 보기' 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각 지표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해요.

 

좋아요, 저장 개수

- 내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호감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특히 저장 횟수가 많다면 인스타 알고리즘이 내 컨텐츠를 양질의 퀄리티라고 판단해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오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저장 횟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개수

- 내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 내 계정에 대한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댓글 개수가 많을 수록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댓글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질문을 작성하거나 팔로워들에게 사연을 달라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 댓글을 작성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많은 친구를 태그할 수록 이벤트 당첨률이 높아진다는 언급을 해주면 이벤트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도달 횟수

- 내 인스타 계정의 잠재 고객들이 내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잘 달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도달이 높지 않다면 2가지를 의미합니다. 1) 내가 컨텐츠에 적절하지 않은 해시태그를 달았음 2) 내 컨텐츠 퀄리티가 낮아서 사람들이 관심을 덜 가짐

 

프로필 방문

- 내 컨텐츠를 본 사람이 내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가 너무 낮다면 컨텐츠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론을 활용해서 제가 올린 수육 만들기 영상의 인사이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실제 인스타 영상 분석 및 마케팅 인사이트 찾는법

 

도달이 1560이나 되는 것에 비해 프로필 방문 횟수가 5로 너무 낮습니다. 이는 제가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잘 써서 많은 사람들이 제 컨텐츠를 봤지만 그것이 제 인스타 계정에 대한 호기심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이유까지 추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이 컨텐츠는 높은 도달에 비해 프로필 방문이 낮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론을 합니다. 해당 영상은 육중한 돼지고기 덩어리를 꺼내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단시간에 인스타그램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내용의 알맹이는 크게 없습니다. 돼지고기 수육을 만드는 방법이나 돼지고기 수육의 맛 후기 등의 내용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고 "오 돼지 대박 크다"라는 생각만 하고 다른 컨텐츠들을 더 보러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컨텐츠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할 때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만든 컨텐츠 중 성과가 좋은 컨텐츠의 인사이트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영상은 옥션 여행에서 주최한 '옥션여행챌린지'라는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출품한 영상입니다. 옥션 여행을 주제로 랩을 해서 올린 영상이구요. '옥션여행챌린지'라는 해시태그로 올라온 영상은 약 40여개. 그러다보니 제 영상은 해당 챌린지를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한번 쯤은 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

도달은 아까 전에 보여드린 수육 꺼내는 영상의 절반인 820 정도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미한 숫자는 바로 프로필 방문 횟수입니다. 820회 도달 중에 프로필 방문이 62나 된다는 건 의미가 크거든요. 제가 올린 컨텐츠가 제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저장횟수가 3밖에 안 되는 걸 보니 랩의 퀄리티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다른 무언가가 사람들을 사로잡고 제 프로필을 클릭하게 한 것입니다.

 

이 프로필 방문 62회가 높지 않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영상 예시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영상 역시 제가 자작랩을 한 영상입니다. 518 광주 민주화항쟁을 주제로 랩을 작사해서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아까 전에 보여드린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도달 횟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프로필 방문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랩을 듣고나서 제 프로필을 누를 정도로 제게 관심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518민주화운동 랩 영상 둘다 특정 검색 키워드 내에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마케팅 성과 지표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바로 컨텐츠 내용 차이 때문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는 이렇게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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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표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해요.

 

좋아요, 저장 개수

- 내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호감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특히 저장 횟수가 많다면 인스타 알고리즘이 내 컨텐츠를 양질의 퀄리티라고 판단해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오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저장 횟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개수

- 내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 내 계정에 대한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댓글 개수가 많을 수록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댓글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질문을 작성하거나 팔로워들에게 사연을 달라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 댓글을 작성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많은 친구를 태그할 수록 이벤트 당첨률이 높아진다는 언급을 해주면 이벤트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도달 횟수

- 내 인스타 계정의 잠재 고객들이 내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잘 달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도달이 높지 않다면 2가지를 의미합니다. 1) 내가 컨텐츠에 적절하지 않은 해시태그를 달았음 2) 내 컨텐츠 퀄리티가 낮아서 사람들이 관심을 덜 가짐

 

프로필 방문

- 내 컨텐츠를 본 사람이 내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가 너무 낮다면 컨텐츠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론을 활용해서 제가 올린 수육 만들기 영상의 인사이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실제 인스타 영상 분석 및 마케팅 인사이트 찾는법

 

도달이 1560이나 되는 것에 비해 프로필 방문 횟수가 5로 너무 낮습니다. 이는 제가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잘 써서 많은 사람들이 제 컨텐츠를 봤지만 그것이 제 인스타 계정에 대한 호기심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이유까지 추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이 컨텐츠는 높은 도달에 비해 프로필 방문이 낮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론을 합니다. 해당 영상은 육중한 돼지고기 덩어리를 꺼내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단시간에 인스타그램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내용의 알맹이는 크게 없습니다. 돼지고기 수육을 만드는 방법이나 돼지고기 수육의 맛 후기 등의 내용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고 "오 돼지 대박 크다"라는 생각만 하고 다른 컨텐츠들을 더 보러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컨텐츠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할 때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만든 컨텐츠 중 성과가 좋은 컨텐츠의 인사이트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영상은 옥션 여행에서 주최한 '옥션여행챌린지'라는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출품한 영상입니다. 옥션 여행을 주제로 랩을 해서 올린 영상이구요. '옥션여행챌린지'라는 해시태그로 올라온 영상은 약 40여개. 그러다보니 제 영상은 해당 챌린지를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한번 쯤은 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

도달은 아까 전에 보여드린 수육 꺼내는 영상의 절반인 820 정도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미한 숫자는 바로 프로필 방문 횟수입니다. 820회 도달 중에 프로필 방문이 62나 된다는 건 의미가 크거든요. 제가 올린 컨텐츠가 제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저장횟수가 3밖에 안 되는 걸 보니 랩의 퀄리티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다른 무언가가 사람들을 사로잡고 제 프로필을 클릭하게 한 것입니다.

 

이 프로필 방문 62회가 높지 않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영상 예시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영상 역시 제가 자작랩을 한 영상입니다. 518 광주 민주화항쟁을 주제로 랩을 작사해서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아까 전에 보여드린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도달 횟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프로필 방문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랩을 듣고나서 제 프로필을 누를 정도로 제게 관심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518민주화운동 랩 영상 둘다 특정 검색 키워드 내에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마케팅 성과 지표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바로 컨텐츠 내용 차이 때문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는 이렇게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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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표들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요해요.

 

좋아요, 저장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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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저장 횟수가 많다면 인스타 알고리즘이 내 컨텐츠를 양질의 퀄리티라고 판단해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오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저장 횟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개수

- 내가 올린 컨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 내 계정에 대한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댓글 개수가 많을 수록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댓글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영상과 함께 질문을 작성하거나 팔로워들에게 사연을 달라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 댓글을 작성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많은 친구를 태그할 수록 이벤트 당첨률이 높아진다는 언급을 해주면 이벤트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도달 횟수

- 내 인스타 계정의 잠재 고객들이 내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잘 달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 도달이 높지 않다면 2가지를 의미합니다. 1) 내가 컨텐츠에 적절하지 않은 해시태그를 달았음 2) 내 컨텐츠 퀄리티가 낮아서 사람들이 관심을 덜 가짐

 

프로필 방문

- 내 컨텐츠를 본 사람이 내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가 너무 낮다면 컨텐츠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론을 활용해서 제가 올린 수육 만들기 영상의 인사이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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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이 1560이나 되는 것에 비해 프로필 방문 횟수가 5로 너무 낮습니다. 이는 제가 해시태그를 적절하게 잘 써서 많은 사람들이 제 컨텐츠를 봤지만 그것이 제 인스타 계정에 대한 호기심으로 연결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이유까지 추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이 컨텐츠는 높은 도달에 비해 프로필 방문이 낮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론을 합니다. 해당 영상은 육중한 돼지고기 덩어리를 꺼내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단시간에 인스타그램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내용의 알맹이는 크게 없습니다. 돼지고기 수육을 만드는 방법이나 돼지고기 수육의 맛 후기 등의 내용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고 "오 돼지 대박 크다"라는 생각만 하고 다른 컨텐츠들을 더 보러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컨텐츠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할 때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만든 컨텐츠 중 성과가 좋은 컨텐츠의 인사이트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영상은 옥션 여행에서 주최한 '옥션여행챌린지'라는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출품한 영상입니다. 옥션 여행을 주제로 랩을 해서 올린 영상이구요. '옥션여행챌린지'라는 해시태그로 올라온 영상은 약 40여개. 그러다보니 제 영상은 해당 챌린지를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한번 쯤은 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

도달은 아까 전에 보여드린 수육 꺼내는 영상의 절반인 820 정도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미한 숫자는 바로 프로필 방문 횟수입니다. 820회 도달 중에 프로필 방문이 62나 된다는 건 의미가 크거든요. 제가 올린 컨텐츠가 제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저장횟수가 3밖에 안 되는 걸 보니 랩의 퀄리티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다른 무언가가 사람들을 사로잡고 제 프로필을 클릭하게 한 것입니다.

 

이 프로필 방문 62회가 높지 않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영상 예시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영상 역시 제가 자작랩을 한 영상입니다. 518 광주 민주화항쟁을 주제로 랩을 작사해서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아까 전에 보여드린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도달 횟수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프로필 방문이 압도적으로 적습니다. 랩을 듣고나서 제 프로필을 누를 정도로 제게 관심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518민주화운동 랩 영상 둘다 특정 검색 키워드 내에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마케팅 성과 지표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바로 컨텐츠 내용 차이 때문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는 이렇게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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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과 측정 '인사이트 보기' 버튼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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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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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달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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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방문

- 내 컨텐츠를 본 사람이 내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가 너무 낮다면 컨텐츠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이론을 활용해서 제가 올린 수육 만들기 영상의 인사이트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실제 인스타 영상 분석 및 마케팅 인사이트 찾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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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이 수치를 측정하는 것에서 끝내지 말고 이유까지 추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이 컨텐츠는 높은 도달에 비해 프로필 방문이 낮을까요?

 

저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론을 합니다. 해당 영상은 육중한 돼지고기 덩어리를 꺼내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단시간에 인스타그램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내용의 알맹이는 크게 없습니다. 돼지고기 수육을 만드는 방법이나 돼지고기 수육의 맛 후기 등의 내용이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영상을 보고 "오 돼지 대박 크다"라는 생각만 하고 다른 컨텐츠들을 더 보러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컨텐츠의 마케팅 성과를 분석할 때 도달 횟수 대비 프로필 방문 횟수를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다음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만든 컨텐츠 중 성과가 좋은 컨텐츠의 인사이트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영상은 옥션 여행에서 주최한 '옥션여행챌린지'라는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출품한 영상입니다. 옥션 여행을 주제로 랩을 해서 올린 영상이구요. '옥션여행챌린지'라는 해시태그로 올라온 영상은 약 40여개. 그러다보니 제 영상은 해당 챌린지를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한번 쯤은 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

도달은 아까 전에 보여드린 수육 꺼내는 영상의 절반인 820 정도밖에 안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유의미한 숫자는 바로 프로필 방문 횟수입니다. 820회 도달 중에 프로필 방문이 62나 된다는 건 의미가 크거든요. 제가 올린 컨텐츠가 제 인스타 계정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저장횟수가 3밖에 안 되는 걸 보니 랩의 퀄리티는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다른 무언가가 사람들을 사로잡고 제 프로필을 클릭하게 한 것입니다.

 

이 프로필 방문 62회가 높지 않다고 생각되신다면 다른 영상 예시를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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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션여행챌린지 랩 영상과 518민주화운동 랩 영상 둘다 특정 검색 키워드 내에서 인기게시글 상위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이렇게 마케팅 성과 지표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바로 컨텐츠 내용 차이 때문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는 이렇게 마케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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