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이 돈을 쓸어 담는 이유



이번 글은 중국 모바일 게임, 특히 양산형 게임 쪽으로 잘 알려진 게임 유저들이 해당 게임을 하면서 현금 결제를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런 게임들의 보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격 및 스킬을 위한 고난도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 과금을 하면 다른 유저보다 레벨을 빨리 올리고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유저들은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그 미션들은 다 노가다 클릭질을 필요로 합니다.


3) 새로운 서버를 자주 만듭니다. 아예 상위 랭킹을 노리는 사람은 작정하고 새 서버에 들어 가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게임들의 경우, 일주일 정도만 진행해보면 대충 루틴의 윤곽이 보입니다. 매번 똑같은 미션을 숙제처럼 해야 하고 점점 새로운 컨텐츠는 고갈됩니다. 그래서 게임 자체에 금방 흥미를 잃고 이탈하는 유저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반대로 게임 자체에 엄청 몰입해서 시간과 돈이라는 귀한 자원을 쓰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이런 유형의 게임에 30만원 이상을 쓰기도 합니다. ( 놀랍게도 이 정도 금액은 게임 내에서 소과금으로 평가 받습니다. )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중국 모바일 게임, 심지어 양산형 게임 플레이 중에 거금의 현질을 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도출해보았습니다.





1. 랭킹 시스템, 무한 레이스를 달리는 경주마 되는 것

이런 게임들의 가장 큰 특징은 과금을 하면 할 수록 레벨이나 전투력이 빨리 오른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놓고 서버 랭킹 리스트가 있기 때문에 레벨이나 전투력 순으로 1등부터 쭉 나열됩니다. 




이런 랭킹 시스템 자체가 윗 직급에 오르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 것입니다. 현실에서는 남들보다 우월하기 위해서 몇 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남들보다 더 현금 결제를 하고 클릭 노가다만 잘 해주면 됩니다.




게임에 거금을 써도 인생에 지장이 없는 사람들은 아예 캐릭터에 크게 현금 결제를 해서 랭킹 상위권에 올려놓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만 돈을 쓰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랭킹을 높이기 위해 현금 결제를 어느 정도 하면 순위가 가 추월당하는 유저도 발생합니다. 만약 그 유저도 역시 랭킹 상위권을 원하던 사람이였다면 다시 랭킹을 되찾기 위해 과금을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 현금 결제를 시작하면 끝 없는 레이스 위에 놓인 경주마가 되는 것입니다. 런닝 머신 위를 계속 달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랭킹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람도 게임 속에서 현금 결제를 하게 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길드 시스템입니다.






2. 길드 시스템, 친목과 갑질 사이 살아 남으려는 자

이런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 대부분 길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미션을 진행하다보면 길드에 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길드'라는 단어 외에도 '파벌', '연맹'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속한 길드가 상위권 길드일 수록 내 게임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혜택이 많습니다. 그래서 랭킹 욕심이 있는 헤비 과금러들은 최대한 상위권 길드로 가서 활동을 합니다.




서버 내의 길드 양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아예 1위 길드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또 다른 하나는 1위 길드와 2위 길드가 치열한 경쟁 모드인 경우, 마지막으로 3개 이상의 길드가 순위 내 경쟁을 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길드를 1등 길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현금 결제를 하기도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소속감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관계가 아니라 더 친밀한 사람들과의 소속감을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사람을 알고 친해지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게임에서 겜친(게임친구)을 사귀는 것은 얼굴을 안 까도 되고 채팅 몇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쉽습니다. 심지어 길드 내에서 겜친을 많이 만들었다면? 그 안에서 강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고 다른 길드보다 자기 길드가 더 성장하길 바랄 것입니다.




일부 몰상식한 유저들은 자기가 속한 길드가 랭킹 1등이라는 이유로 아래 등수 길드 사람들에게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만 길드 공격이 들어와도 꼽을 주거나 저격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아래 길드에게 대량 공격을 하겠다고 협박까지 합니다. 이런 것 때문에 짜증이 나서 상위권 길드에 가려고 하거나 현금 결제를 하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3. 한정판, 지금 아니면 놓칠 것 같은 불안함 자극

이런 게임은 특히 한정판 영웅, 코스튬 등 특정 시기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아이템들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이런 한정판을 구입하면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 수월해집니다. 그래서 게임에 몰입한 유저들의 심리를 자극해서 한정판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한정판의 경우 가챠 등의 뽑기나 아니면 과한 금액을 필요로 합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이 돈을 쓸어 담는 이유



이번 글은 중국 모바일 게임, 특히 양산형 게임 쪽으로 잘 알려진 게임 유저들이 해당 게임을 하면서 현금 결제를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런 게임들의 보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격 및 스킬을 위한 고난도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 과금을 하면 다른 유저보다 레벨을 빨리 올리고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유저들은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그 미션들은 다 노가다 클릭질을 필요로 합니다.


3) 새로운 서버를 자주 만듭니다. 아예 상위 랭킹을 노리는 사람은 작정하고 새 서버에 들어 가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게임들의 경우, 일주일 정도만 진행해보면 대충 루틴의 윤곽이 보입니다. 매번 똑같은 미션을 숙제처럼 해야 하고 점점 새로운 컨텐츠는 고갈됩니다. 그래서 게임 자체에 금방 흥미를 잃고 이탈하는 유저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반대로 게임 자체에 엄청 몰입해서 시간과 돈이라는 귀한 자원을 쓰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이런 유형의 게임에 30만원 이상을 쓰기도 합니다. ( 놀랍게도 이 정도 금액은 게임 내에서 소과금으로 평가 받습니다. )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중국 모바일 게임, 심지어 양산형 게임 플레이 중에 거금의 현질을 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도출해보았습니다.





1. 랭킹 시스템, 무한 레이스를 달리는 경주마 되는 것

이런 게임들의 가장 큰 특징은 과금을 하면 할 수록 레벨이나 전투력이 빨리 오른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놓고 서버 랭킹 리스트가 있기 때문에 레벨이나 전투력 순으로 1등부터 쭉 나열됩니다. 




이런 랭킹 시스템 자체가 윗 직급에 오르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 것입니다. 현실에서는 남들보다 우월하기 위해서 몇 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남들보다 더 현금 결제를 하고 클릭 노가다만 잘 해주면 됩니다.




게임에 거금을 써도 인생에 지장이 없는 사람들은 아예 캐릭터에 크게 현금 결제를 해서 랭킹 상위권에 올려놓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만 돈을 쓰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랭킹을 높이기 위해 현금 결제를 어느 정도 하면 순위가 가 추월당하는 유저도 발생합니다. 만약 그 유저도 역시 랭킹 상위권을 원하던 사람이였다면 다시 랭킹을 되찾기 위해 과금을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 현금 결제를 시작하면 끝 없는 레이스 위에 놓인 경주마가 되는 것입니다. 런닝 머신 위를 계속 달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랭킹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람도 게임 속에서 현금 결제를 하게 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길드 시스템입니다.






2. 길드 시스템, 친목과 갑질 사이 살아 남으려는 자

이런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 대부분 길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미션을 진행하다보면 길드에 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길드'라는 단어 외에도 '파벌', '연맹'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속한 길드가 상위권 길드일 수록 내 게임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혜택이 많습니다. 그래서 랭킹 욕심이 있는 헤비 과금러들은 최대한 상위권 길드로 가서 활동을 합니다.




서버 내의 길드 양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아예 1위 길드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또 다른 하나는 1위 길드와 2위 길드가 치열한 경쟁 모드인 경우, 마지막으로 3개 이상의 길드가 순위 내 경쟁을 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길드를 1등 길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현금 결제를 하기도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소속감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관계가 아니라 더 친밀한 사람들과의 소속감을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사람을 알고 친해지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게임에서 겜친(게임친구)을 사귀는 것은 얼굴을 안 까도 되고 채팅 몇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쉽습니다. 심지어 길드 내에서 겜친을 많이 만들었다면? 그 안에서 강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고 다른 길드보다 자기 길드가 더 성장하길 바랄 것입니다.




일부 몰상식한 유저들은 자기가 속한 길드가 랭킹 1등이라는 이유로 아래 등수 길드 사람들에게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만 길드 공격이 들어와도 꼽을 주거나 저격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아래 길드에게 대량 공격을 하겠다고 협박까지 합니다. 이런 것 때문에 짜증이 나서 상위권 길드에 가려고 하거나 현금 결제를 하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3. 한정판, 지금 아니면 놓칠 것 같은 불안함 자극

이런 게임은 특히 한정판 영웅, 코스튬 등 특정 시기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아이템들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이런 한정판을 구입하면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 수월해집니다. 그래서 게임에 몰입한 유저들의 심리를 자극해서 한정판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한정판의 경우 가챠 등의 뽑기나 아니면 과한 금액을 필요로 합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이 돈을 쓸어 담는 이유



이번 글은 중국 모바일 게임, 특히 양산형 게임 쪽으로 잘 알려진 게임 유저들이 해당 게임을 하면서 현금 결제를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런 게임들의 보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격 및 스킬을 위한 고난도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 과금을 하면 다른 유저보다 레벨을 빨리 올리고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유저들은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그 미션들은 다 노가다 클릭질을 필요로 합니다.


3) 새로운 서버를 자주 만듭니다. 아예 상위 랭킹을 노리는 사람은 작정하고 새 서버에 들어 가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게임들의 경우, 일주일 정도만 진행해보면 대충 루틴의 윤곽이 보입니다. 매번 똑같은 미션을 숙제처럼 해야 하고 점점 새로운 컨텐츠는 고갈됩니다. 그래서 게임 자체에 금방 흥미를 잃고 이탈하는 유저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반대로 게임 자체에 엄청 몰입해서 시간과 돈이라는 귀한 자원을 쓰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이런 유형의 게임에 30만원 이상을 쓰기도 합니다. ( 놀랍게도 이 정도 금액은 게임 내에서 소과금으로 평가 받습니다. )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중국 모바일 게임, 심지어 양산형 게임 플레이 중에 거금의 현질을 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도출해보았습니다.





1. 랭킹 시스템, 무한 레이스를 달리는 경주마 되는 것

이런 게임들의 가장 큰 특징은 과금을 하면 할 수록 레벨이나 전투력이 빨리 오른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놓고 서버 랭킹 리스트가 있기 때문에 레벨이나 전투력 순으로 1등부터 쭉 나열됩니다. 




이런 랭킹 시스템 자체가 윗 직급에 오르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 것입니다. 현실에서는 남들보다 우월하기 위해서 몇 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남들보다 더 현금 결제를 하고 클릭 노가다만 잘 해주면 됩니다.




게임에 거금을 써도 인생에 지장이 없는 사람들은 아예 캐릭터에 크게 현금 결제를 해서 랭킹 상위권에 올려놓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만 돈을 쓰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랭킹을 높이기 위해 현금 결제를 어느 정도 하면 순위가 가 추월당하는 유저도 발생합니다. 만약 그 유저도 역시 랭킹 상위권을 원하던 사람이였다면 다시 랭킹을 되찾기 위해 과금을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 현금 결제를 시작하면 끝 없는 레이스 위에 놓인 경주마가 되는 것입니다. 런닝 머신 위를 계속 달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랭킹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람도 게임 속에서 현금 결제를 하게 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길드 시스템입니다.






2. 길드 시스템, 친목과 갑질 사이 살아 남으려는 자

이런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 대부분 길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미션을 진행하다보면 길드에 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길드'라는 단어 외에도 '파벌', '연맹'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속한 길드가 상위권 길드일 수록 내 게임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혜택이 많습니다. 그래서 랭킹 욕심이 있는 헤비 과금러들은 최대한 상위권 길드로 가서 활동을 합니다.




서버 내의 길드 양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아예 1위 길드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또 다른 하나는 1위 길드와 2위 길드가 치열한 경쟁 모드인 경우, 마지막으로 3개 이상의 길드가 순위 내 경쟁을 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길드를 1등 길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현금 결제를 하기도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소속감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관계가 아니라 더 친밀한 사람들과의 소속감을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사람을 알고 친해지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게임에서 겜친(게임친구)을 사귀는 것은 얼굴을 안 까도 되고 채팅 몇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쉽습니다. 심지어 길드 내에서 겜친을 많이 만들었다면? 그 안에서 강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고 다른 길드보다 자기 길드가 더 성장하길 바랄 것입니다.




일부 몰상식한 유저들은 자기가 속한 길드가 랭킹 1등이라는 이유로 아래 등수 길드 사람들에게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만 길드 공격이 들어와도 꼽을 주거나 저격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아래 길드에게 대량 공격을 하겠다고 협박까지 합니다. 이런 것 때문에 짜증이 나서 상위권 길드에 가려고 하거나 현금 결제를 하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3. 한정판, 지금 아니면 놓칠 것 같은 불안함 자극

이런 게임은 특히 한정판 영웅, 코스튬 등 특정 시기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아이템들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이런 한정판을 구입하면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 수월해집니다. 그래서 게임에 몰입한 유저들의 심리를 자극해서 한정판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한정판의 경우 가챠 등의 뽑기나 아니면 과한 금액을 필요로 합니다.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이 돈을 쓸어 담는 이유



이번 글은 중국 모바일 게임, 특히 양산형 게임 쪽으로 잘 알려진 게임 유저들이 해당 게임을 하면서 현금 결제를 많이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이런 게임들의 보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격 및 스킬을 위한 고난도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 과금을 하면 다른 유저보다 레벨을 빨리 올리고 강해질 수 있습니다.


2) 유저들은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물론 그 미션들은 다 노가다 클릭질을 필요로 합니다.


3) 새로운 서버를 자주 만듭니다. 아예 상위 랭킹을 노리는 사람은 작정하고 새 서버에 들어 가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런 게임들의 경우, 일주일 정도만 진행해보면 대충 루틴의 윤곽이 보입니다. 매번 똑같은 미션을 숙제처럼 해야 하고 점점 새로운 컨텐츠는 고갈됩니다. 그래서 게임 자체에 금방 흥미를 잃고 이탈하는 유저들도 많이 생깁니다. 그러나 반대로 게임 자체에 엄청 몰입해서 시간과 돈이라는 귀한 자원을 쓰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이런 유형의 게임에 30만원 이상을 쓰기도 합니다. ( 놀랍게도 이 정도 금액은 게임 내에서 소과금으로 평가 받습니다. )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중국 모바일 게임, 심지어 양산형 게임 플레이 중에 거금의 현질을 하는 것일까요? 저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도출해보았습니다.





1. 랭킹 시스템, 무한 레이스를 달리는 경주마 되는 것

이런 게임들의 가장 큰 특징은 과금을 하면 할 수록 레벨이나 전투력이 빨리 오른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놓고 서버 랭킹 리스트가 있기 때문에 레벨이나 전투력 순으로 1등부터 쭉 나열됩니다. 




이런 랭킹 시스템 자체가 윗 직급에 오르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잘 공략한 것입니다. 현실에서는 남들보다 우월하기 위해서 몇 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게임은 다릅니다. 남들보다 더 현금 결제를 하고 클릭 노가다만 잘 해주면 됩니다.




게임에 거금을 써도 인생에 지장이 없는 사람들은 아예 캐릭터에 크게 현금 결제를 해서 랭킹 상위권에 올려놓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나만 돈을 쓰는 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랭킹을 높이기 위해 현금 결제를 어느 정도 하면 순위가 가 추월당하는 유저도 발생합니다. 만약 그 유저도 역시 랭킹 상위권을 원하던 사람이였다면 다시 랭킹을 되찾기 위해 과금을 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한번 현금 결제를 시작하면 끝 없는 레이스 위에 놓인 경주마가 되는 것입니다. 런닝 머신 위를 계속 달리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사실 랭킹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사람도 게임 속에서 현금 결제를 하게 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길드 시스템입니다.






2. 길드 시스템, 친목과 갑질 사이 살아 남으려는 자

이런 중국 모바일 게임, 양산형 게임 대부분 길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 미션을 진행하다보면 길드에 가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길드'라는 단어 외에도 '파벌', '연맹'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 그리고 내가 속한 길드가 상위권 길드일 수록 내 게임 캐릭터 성장에 도움되는 혜택이 많습니다. 그래서 랭킹 욕심이 있는 헤비 과금러들은 최대한 상위권 길드로 가서 활동을 합니다.




서버 내의 길드 양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아예 1위 길드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또 다른 하나는 1위 길드와 2위 길드가 치열한 경쟁 모드인 경우, 마지막으로 3개 이상의 길드가 순위 내 경쟁을 하는 경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길드를 1등 길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현금 결제를 하기도 합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소속감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관계가 아니라 더 친밀한 사람들과의 소속감을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사람을 알고 친해지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게임에서 겜친(게임친구)을 사귀는 것은 얼굴을 안 까도 되고 채팅 몇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쉽습니다. 심지어 길드 내에서 겜친을 많이 만들었다면? 그 안에서 강한 소속감을 가지게 되고 다른 길드보다 자기 길드가 더 성장하길 바랄 것입니다.




일부 몰상식한 유저들은 자기가 속한 길드가 랭킹 1등이라는 이유로 아래 등수 길드 사람들에게 갑질을 하기도 합니다. 조금만 길드 공격이 들어와도 꼽을 주거나 저격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아래 길드에게 대량 공격을 하겠다고 협박까지 합니다. 이런 것 때문에 짜증이 나서 상위권 길드에 가려고 하거나 현금 결제를 하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3. 한정판, 지금 아니면 놓칠 것 같은 불안함 자극

이런 게임은 특히 한정판 영웅, 코스튬 등 특정 시기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아이템들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이런 한정판을 구입하면 랭킹 상위권에 오르기 수월해집니다. 그래서 게임에 몰입한 유저들의 심리를 자극해서 한정판 구매까지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한정판의 경우 가챠 등의 뽑기나 아니면 과한 금액을 필요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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