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롤렉스,구찌]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똑같은 디자인의 가방이여도 어떤 브랜드명이 붙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게는 몇 천만원까지 오릅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의 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워너비 명품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물론 그 제품이 외관 상, 기능 상 마음에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핵심은 바로 그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 이미지에 큰 매력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서 자기 자신이 심리적으로 만족감과 우월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한정판 명품이면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가 진행해왔던 브랜드 이미지 전략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명품 브랜드 마케팅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결론으로 다뤄보겠습니다.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1) 에르메스 : 명품 중의 명품, 아무리 비싸도 사는 이유는?


에르메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인식은 바로 "정말 비싸다" 입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제품들보다도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한번 주문하고 약 2년까지 기다려야 겨우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에르메스 제품을 선호하고 어떻게든 사람들이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바로 에르메스가 지향하는 '장인 정신' 때문입니다.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최초 제작을 한 후 완성 직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로 들여옵니다. 그 다음에 마무리를 그 국가에서 진행한 다음 '메이드 인 이태리', '메이드 인 프랑스'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르메스는 다릅니다. 무조건 프랑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것도 공장이 아니라 장인들의 수제 제작으로 말입니다. 


에르메스는 장기간 교육을 거친 전문 장인들이 직접 손으로 제작하는 제품만을 판매합니다. 그래서 품질과 내구성은 다른 명품 브랜드보다 우위라는 평이 많습니다. 손자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프랑스 장인이 직접 제작한다는 점은 명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2) 롤렉스 : 최초로 구입하는 명품으로 자주 간택되는 이유는?


남자라면 명품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롤렉스는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롤렉스는 많은 남성들의 워너비 명품 시계 브랜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 중에도 돈을 꾸준히 모아서 롤렉스 손목 시계를 명품 중 처음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롤렉스가 추구하는 '한결 같은 이미지'의 브랜드 전략 때문입니다. 롤렉스는 품질과 기능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래서 과거 투쟁에 참여하던 체게바라, 전쟁에 참가하던 군인들이 롤렉스 손목 시계를 애용해왔습니다. 롤렉스는 무조건 시계 자체의 기능성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신제품을 잘 출시하지 않습니다. 롤렉스 시계를 사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몇 십년 전부터 있어왔던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제품을 잘 내놓지 않는다'라는 점이 오히려 명품 구매자들의 호감을 사는 요인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처음 출시된 폰을 사고 신상 제품이라서 뿌듯해하지만 그 마음은 오래 가지 못 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또 새로운 신상 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신상 부심이 금방 없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롤렉스는 엄청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롤렉스 익스플로러' 제품을 한번 가지면 또 다른 신제품이 잘 출시되지 않기 때문에 만족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롤렉스 손목 시계의 경우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물려줘도 손자가 만족하면서 착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3) 구찌 : 구식 이미지에서 탈피해 셀럽들의 잇템이 된 이유는?


많은 셀럽들이 사랑하는 명품 브랜드 하면 단연 '구찌'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구찌는 한 때 '구식', '언제적 구찌' 등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명품은 브랜드 이미지로 먹고 살기 때문에 이미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구찌는 수석 디자이너를 톰 포드로 바꾸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톰 포드는 홍보 직원 출신이라 미디어의 영향력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던 인물입니다. 그가 택한 것은 바로 셀럽들의 선택을 받게 하는 전략이였습니다. 최대한 옷을 짧게, 강렬하게, 자극적이게 디자인을 하도록 합니다. 섹슈얼한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셀럽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입니다. 셀럽들, 스타들은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몇초만에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섹슈얼한 분위기를 주는 구찌의 옷은 셀럽들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 것입니다.


유명한 셀럽들이 구찌를 자주 입는 모습이 미디어에 노출되니 당연히 대중들이 구찌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집니다. 이제 대중도 구찌를 스타들이 입는 핫한 브랜드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이 전략은 지금까지 이어져서 지금까지도 구찌가 스타들과 대중에게 사랑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지금까지 살펴본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의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르메스

: 확실한 신념과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가 오랫동안 '장인 정신'을 고수해왔듯이 여러분도 인생에서 무엇을 추구하면서 살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신념과 가치관을 행동에 옮기는 과정에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롤렉스 

: 한결 같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롤렉스처럼 변함 없이 유지될 여러분의 정체성을 확립해보세요. 여러분이 긍정적으로 한결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남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구찌

: 본능적으로 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때로는 섹슈얼한 매력도 필요합니다. 남들의 주목을 받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어필하고 싶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섹슈얼함을 갖춰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지적인 모습, 건강한 모습, 세련된 모습으로 섹슈얼한 매력을 키워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롤렉스,구찌]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똑같은 디자인의 가방이여도 어떤 브랜드명이 붙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게는 몇 천만원까지 오릅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의 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워너비 명품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물론 그 제품이 외관 상, 기능 상 마음에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핵심은 바로 그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 이미지에 큰 매력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서 자기 자신이 심리적으로 만족감과 우월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한정판 명품이면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가 진행해왔던 브랜드 이미지 전략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명품 브랜드 마케팅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결론으로 다뤄보겠습니다.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1) 에르메스 : 명품 중의 명품, 아무리 비싸도 사는 이유는?


에르메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인식은 바로 "정말 비싸다" 입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제품들보다도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한번 주문하고 약 2년까지 기다려야 겨우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에르메스 제품을 선호하고 어떻게든 사람들이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바로 에르메스가 지향하는 '장인 정신' 때문입니다.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최초 제작을 한 후 완성 직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로 들여옵니다. 그 다음에 마무리를 그 국가에서 진행한 다음 '메이드 인 이태리', '메이드 인 프랑스'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르메스는 다릅니다. 무조건 프랑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것도 공장이 아니라 장인들의 수제 제작으로 말입니다. 


에르메스는 장기간 교육을 거친 전문 장인들이 직접 손으로 제작하는 제품만을 판매합니다. 그래서 품질과 내구성은 다른 명품 브랜드보다 우위라는 평이 많습니다. 손자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프랑스 장인이 직접 제작한다는 점은 명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2) 롤렉스 : 최초로 구입하는 명품으로 자주 간택되는 이유는?


남자라면 명품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롤렉스는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롤렉스는 많은 남성들의 워너비 명품 시계 브랜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 중에도 돈을 꾸준히 모아서 롤렉스 손목 시계를 명품 중 처음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롤렉스가 추구하는 '한결 같은 이미지'의 브랜드 전략 때문입니다. 롤렉스는 품질과 기능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래서 과거 투쟁에 참여하던 체게바라, 전쟁에 참가하던 군인들이 롤렉스 손목 시계를 애용해왔습니다. 롤렉스는 무조건 시계 자체의 기능성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신제품을 잘 출시하지 않습니다. 롤렉스 시계를 사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몇 십년 전부터 있어왔던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제품을 잘 내놓지 않는다'라는 점이 오히려 명품 구매자들의 호감을 사는 요인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처음 출시된 폰을 사고 신상 제품이라서 뿌듯해하지만 그 마음은 오래 가지 못 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또 새로운 신상 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신상 부심이 금방 없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롤렉스는 엄청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롤렉스 익스플로러' 제품을 한번 가지면 또 다른 신제품이 잘 출시되지 않기 때문에 만족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롤렉스 손목 시계의 경우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물려줘도 손자가 만족하면서 착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3) 구찌 : 구식 이미지에서 탈피해 셀럽들의 잇템이 된 이유는?


많은 셀럽들이 사랑하는 명품 브랜드 하면 단연 '구찌'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구찌는 한 때 '구식', '언제적 구찌' 등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명품은 브랜드 이미지로 먹고 살기 때문에 이미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구찌는 수석 디자이너를 톰 포드로 바꾸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톰 포드는 홍보 직원 출신이라 미디어의 영향력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던 인물입니다. 그가 택한 것은 바로 셀럽들의 선택을 받게 하는 전략이였습니다. 최대한 옷을 짧게, 강렬하게, 자극적이게 디자인을 하도록 합니다. 섹슈얼한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셀럽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입니다. 셀럽들, 스타들은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몇초만에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섹슈얼한 분위기를 주는 구찌의 옷은 셀럽들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 것입니다.


유명한 셀럽들이 구찌를 자주 입는 모습이 미디어에 노출되니 당연히 대중들이 구찌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집니다. 이제 대중도 구찌를 스타들이 입는 핫한 브랜드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이 전략은 지금까지 이어져서 지금까지도 구찌가 스타들과 대중에게 사랑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지금까지 살펴본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의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르메스

: 확실한 신념과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가 오랫동안 '장인 정신'을 고수해왔듯이 여러분도 인생에서 무엇을 추구하면서 살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신념과 가치관을 행동에 옮기는 과정에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롤렉스 

: 한결 같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롤렉스처럼 변함 없이 유지될 여러분의 정체성을 확립해보세요. 여러분이 긍정적으로 한결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남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구찌

: 본능적으로 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때로는 섹슈얼한 매력도 필요합니다. 남들의 주목을 받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어필하고 싶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섹슈얼함을 갖춰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지적인 모습, 건강한 모습, 세련된 모습으로 섹슈얼한 매력을 키워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롤렉스,구찌]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똑같은 디자인의 가방이여도 어떤 브랜드명이 붙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게는 몇 천만원까지 오릅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의 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워너비 명품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물론 그 제품이 외관 상, 기능 상 마음에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핵심은 바로 그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 이미지에 큰 매력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서 자기 자신이 심리적으로 만족감과 우월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한정판 명품이면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가 진행해왔던 브랜드 이미지 전략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명품 브랜드 마케팅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결론으로 다뤄보겠습니다.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1) 에르메스 : 명품 중의 명품, 아무리 비싸도 사는 이유는?


에르메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인식은 바로 "정말 비싸다" 입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제품들보다도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한번 주문하고 약 2년까지 기다려야 겨우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에르메스 제품을 선호하고 어떻게든 사람들이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바로 에르메스가 지향하는 '장인 정신' 때문입니다.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최초 제작을 한 후 완성 직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로 들여옵니다. 그 다음에 마무리를 그 국가에서 진행한 다음 '메이드 인 이태리', '메이드 인 프랑스'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르메스는 다릅니다. 무조건 프랑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것도 공장이 아니라 장인들의 수제 제작으로 말입니다. 


에르메스는 장기간 교육을 거친 전문 장인들이 직접 손으로 제작하는 제품만을 판매합니다. 그래서 품질과 내구성은 다른 명품 브랜드보다 우위라는 평이 많습니다. 손자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프랑스 장인이 직접 제작한다는 점은 명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2) 롤렉스 : 최초로 구입하는 명품으로 자주 간택되는 이유는?


남자라면 명품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롤렉스는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롤렉스는 많은 남성들의 워너비 명품 시계 브랜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 중에도 돈을 꾸준히 모아서 롤렉스 손목 시계를 명품 중 처음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롤렉스가 추구하는 '한결 같은 이미지'의 브랜드 전략 때문입니다. 롤렉스는 품질과 기능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래서 과거 투쟁에 참여하던 체게바라, 전쟁에 참가하던 군인들이 롤렉스 손목 시계를 애용해왔습니다. 롤렉스는 무조건 시계 자체의 기능성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신제품을 잘 출시하지 않습니다. 롤렉스 시계를 사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몇 십년 전부터 있어왔던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제품을 잘 내놓지 않는다'라는 점이 오히려 명품 구매자들의 호감을 사는 요인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처음 출시된 폰을 사고 신상 제품이라서 뿌듯해하지만 그 마음은 오래 가지 못 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또 새로운 신상 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신상 부심이 금방 없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롤렉스는 엄청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롤렉스 익스플로러' 제품을 한번 가지면 또 다른 신제품이 잘 출시되지 않기 때문에 만족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롤렉스 손목 시계의 경우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물려줘도 손자가 만족하면서 착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3) 구찌 : 구식 이미지에서 탈피해 셀럽들의 잇템이 된 이유는?


많은 셀럽들이 사랑하는 명품 브랜드 하면 단연 '구찌'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구찌는 한 때 '구식', '언제적 구찌' 등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명품은 브랜드 이미지로 먹고 살기 때문에 이미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구찌는 수석 디자이너를 톰 포드로 바꾸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톰 포드는 홍보 직원 출신이라 미디어의 영향력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던 인물입니다. 그가 택한 것은 바로 셀럽들의 선택을 받게 하는 전략이였습니다. 최대한 옷을 짧게, 강렬하게, 자극적이게 디자인을 하도록 합니다. 섹슈얼한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셀럽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입니다. 셀럽들, 스타들은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몇초만에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섹슈얼한 분위기를 주는 구찌의 옷은 셀럽들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 것입니다.


유명한 셀럽들이 구찌를 자주 입는 모습이 미디어에 노출되니 당연히 대중들이 구찌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집니다. 이제 대중도 구찌를 스타들이 입는 핫한 브랜드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이 전략은 지금까지 이어져서 지금까지도 구찌가 스타들과 대중에게 사랑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지금까지 살펴본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의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르메스

: 확실한 신념과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가 오랫동안 '장인 정신'을 고수해왔듯이 여러분도 인생에서 무엇을 추구하면서 살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신념과 가치관을 행동에 옮기는 과정에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롤렉스 

: 한결 같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롤렉스처럼 변함 없이 유지될 여러분의 정체성을 확립해보세요. 여러분이 긍정적으로 한결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남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구찌

: 본능적으로 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때로는 섹슈얼한 매력도 필요합니다. 남들의 주목을 받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어필하고 싶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섹슈얼함을 갖춰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지적인 모습, 건강한 모습, 세련된 모습으로 섹슈얼한 매력을 키워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롤렉스,구찌]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1. 서론 - 브랜드 이미지 전략, 명품 브랜드 성장 이유


똑같은 디자인의 가방이여도 어떤 브랜드명이 붙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게는 몇 천만원까지 오릅니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의 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워너비 명품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물론 그 제품이 외관 상, 기능 상 마음에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핵심은 바로 그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 이미지에 큰 매력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명품 브랜드를 소유함으로서 자기 자신이 심리적으로 만족감과 우월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한정판 명품이면 더욱 더 좋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명품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가 진행해왔던 브랜드 이미지 전략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명품 브랜드 마케팅 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결론으로 다뤄보겠습니다.



2. 본론 - 명품 브랜드 마케팅 사례(에르메스, 롤렉스, 구찌)


1) 에르메스 : 명품 중의 명품, 아무리 비싸도 사는 이유는?


에르메스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가지는 인식은 바로 "정말 비싸다" 입니다. 다른 명품 브랜드 제품들보다도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한번 주문하고 약 2년까지 기다려야 겨우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에르메스 제품을 선호하고 어떻게든 사람들이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바로 에르메스가 지향하는 '장인 정신' 때문입니다.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중국에서 최초 제작을 한 후 완성 직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로 들여옵니다. 그 다음에 마무리를 그 국가에서 진행한 다음 '메이드 인 이태리', '메이드 인 프랑스'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에르메스는 다릅니다. 무조건 프랑스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것도 공장이 아니라 장인들의 수제 제작으로 말입니다. 


에르메스는 장기간 교육을 거친 전문 장인들이 직접 손으로 제작하는 제품만을 판매합니다. 그래서 품질과 내구성은 다른 명품 브랜드보다 우위라는 평이 많습니다. 손자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프랑스 장인이 직접 제작한다는 점은 명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2) 롤렉스 : 최초로 구입하는 명품으로 자주 간택되는 이유는?


남자라면 명품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롤렉스는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롤렉스는 많은 남성들의 워너비 명품 시계 브랜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 중에도 돈을 꾸준히 모아서 롤렉스 손목 시계를 명품 중 처음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롤렉스가 추구하는 '한결 같은 이미지'의 브랜드 전략 때문입니다. 롤렉스는 품질과 기능에 굉장히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래서 과거 투쟁에 참여하던 체게바라, 전쟁에 참가하던 군인들이 롤렉스 손목 시계를 애용해왔습니다. 롤렉스는 무조건 시계 자체의 기능성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면서 동시에 신제품을 잘 출시하지 않습니다. 롤렉스 시계를 사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몇 십년 전부터 있어왔던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입니다. 


'신제품을 잘 내놓지 않는다'라는 점이 오히려 명품 구매자들의 호감을 사는 요인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처음 출시된 폰을 사고 신상 제품이라서 뿌듯해하지만 그 마음은 오래 가지 못 합니다. 몇 개월만 지나도 또 새로운 신상 폰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신상 부심이 금방 없어진다는 점에서 소비자는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롤렉스는 엄청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롤렉스 익스플로러' 제품을 한번 가지면 또 다른 신제품이 잘 출시되지 않기 때문에 만족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롤렉스 손목 시계의 경우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물려줘도 손자가 만족하면서 착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3) 구찌 : 구식 이미지에서 탈피해 셀럽들의 잇템이 된 이유는?


많은 셀럽들이 사랑하는 명품 브랜드 하면 단연 '구찌'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구찌는 한 때 '구식', '언제적 구찌' 등 브랜드 이미지가 좋지 않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명품은 브랜드 이미지로 먹고 살기 때문에 이미지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였습니다. 구찌는 수석 디자이너를 톰 포드로 바꾸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합니다.


참고로 톰 포드는 홍보 직원 출신이라 미디어의 영향력의 중요성을 잘 인지하고 있던 인물입니다. 그가 택한 것은 바로 셀럽들의 선택을 받게 하는 전략이였습니다. 최대한 옷을 짧게, 강렬하게, 자극적이게 디자인을 하도록 합니다. 섹슈얼한 이미지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셀럽들의 니즈를 잘 파악한 것입니다. 셀럽들, 스타들은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몇초만에 강렬한 이미지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섹슈얼한 분위기를 주는 구찌의 옷은 셀럽들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 것입니다.


유명한 셀럽들이 구찌를 자주 입는 모습이 미디어에 노출되니 당연히 대중들이 구찌를 바라보는 시선도 달라집니다. 이제 대중도 구찌를 스타들이 입는 핫한 브랜드로 인식하게 된 것입니다. 이 전략은 지금까지 이어져서 지금까지도 구찌가 스타들과 대중에게 사랑 받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결론 - 명품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및 마케팅이 주는 시사점

지금까지 살펴본 에르메스, 롤렉스, 구찌의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전략이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르메스

: 확실한 신념과 가치관을 지닌 사람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에르메스가 오랫동안 '장인 정신'을 고수해왔듯이 여러분도 인생에서 무엇을 추구하면서 살지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신념과 가치관을 행동에 옮기는 과정에서 매력을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롤렉스 

: 한결 같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롤렉스처럼 변함 없이 유지될 여러분의 정체성을 확립해보세요. 여러분이 긍정적으로 한결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남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사회생활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3) 구찌

: 본능적으로 끌리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때로는 섹슈얼한 매력도 필요합니다. 남들의 주목을 받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어필하고 싶다면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섹슈얼함을 갖춰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것보다 지적인 모습, 건강한 모습, 세련된 모습으로 섹슈얼한 매력을 키워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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